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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브로
[ 정리 ] UDP 프로토콜 본문
UDP 프로토콜 User Datagram Protocol
TCP/IP 프로토콜 중 트랜스포토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의 하나이며, 신뢰성이 낮고 완전성을 보증하지 않으나, 가상회선을 굳이 확립할 필요가 없고, 유연하며 효율적 응용의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요성
UDP 프로토콜의 가장 큰 특징은 비연결성, 신뢰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이 말만 들으면, 정확한 데이터도 전송하지 않는 UDP 프로토콜을 왜 쓰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정확히 전달되면 당연히 좋겠지만, 정확히 전달될려면 추가적인 과정[3 way handshake / 4 way handshake 등]이 필요합니다. 굳이 정확하지 않아도 될 데이터를 위해 추가적인 과정을 수행하는 것은 낭비이겠죠?
그럼 무엇이 정확하지 않아도 되는 데이터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상을 생각해봅시다. 영상은 수많은 사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중에 사진 하나가 깨져도 보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아니면 사진에서 한의 픽셀이 깨져도 전체적인 사진을 보는데에는 상관이없습니다.
동영상/ 사진 등 일부데이터가 잘못되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handshake 과정을 하게되면 불필요한 연산을 하는 것이 됩니다. 그렇기에 이런 데이터는 UDP 프로토콜로 handshake과정 없이 빠르게 전송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위의 글에서 handshake와 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TCP)에 대해 모르시거나 다시 한번 공부가 필요하다면,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해주세요.
주요기능 및 특징 (TCP 프로토콜과의 차이점)
1)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다, 순서화 되지 않는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받고 제대로 받았다는 응답을 해주는 않습니다. (TCP 프로토콜은 제대로 받았으면 응답을 해줍니다.) 이 말은 메시지가 상대방에서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는 않는다 말입니다.
그리고 순서제어와 흐름제어, 오류제어를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3가지 제어는 신뢰성을 얻기위한 제어이기 때문에 하지 않습니다.)
비연결성 특징 덕분에 논리적인 가상회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논리적인 가상회선은 TCP 프로토콜에서 handshake 과정을 통해 만드는 회선을 의미합니다.
2)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논리적인 가상회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빠른 요청과 응답이 필요한 실시간 응용에 적합합니다.
1:1 전송이 아니기 때문에 멀티캐스팅multicasting이 가능합니다. TCP 프로토콜의 경우, 가상회선을 만들어야되기 때문에 1:1로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는 TCP 와 대조되는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의 누락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전송속도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속도는 무제한이라는 것입니다. TCP의 경우, 서로 통신하며 상대방이 받을 수 있는 속도에 맞춰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참고자료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m_temp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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